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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아이] 독일 통일 33년

3일은 단기 4356년 개천절. 한국처럼 이날을 국가 차원에서 기념하는 나라가 또 있다. 다름 아닌 독일이다. 1945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분단됐던 동독과 서독이 다시 한 나라로 새출발 한 날이 1990년 10월 3일이다. 그날 0시 베를린의 브란덴부르크문 위 하늘로 축하 폭죽이 수를 놓은 가운데 흑·적·금 삼색의 통일 독일 국기가 게양됐다. 수많은 독일인들은 분단 시절 서로가 겪었던 억압, 폭거와 그에 따른 아픈 기억을 떠올리며 뜨거운 감동의 눈물을 흘렸다.   통일 독일 33년.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음에도 통합의 여정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최근 몇 년 새 테슬라와 인텔 등 다국적 기업들이 상대적으로 낙후된 구 동독지역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지만, 서독과의 격차는 여전하다. 독일 중앙은행 통계에 의하면 서독 가구의 평균 순자산이 거의 13만 유로(1억8600만원)인 데 비해 동독 가구의 평균 순자산은 서독의 3분의 1 수준인 4만 유로(5700만원)를 조금 넘을 뿐이다. 이런 고질적 격차를 줄이기 위해 상속세를 비롯한 조세 개혁책 등이 논의되고 있지만, 격렬한 정치적 대립과 만만찮은 부자들의 반발로 갈 길이 멀다.   또 다른 문제는 수십 년간 지속된 젊은 세대들의 동독 기피 현상이다. 사실상 한 세대가 실종된 상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동독지역 젊은이들은 상대적으로 임금이 높은 서독을 좇아 고향을 떠났다. 그래도 통일 직후 계속된 정부의 노력 덕분에 동독의 임금 수준은 이제 서독의 90%에 육박한다. 이 덕분인지 반갑게도 일부 젊은 세대의 동독 회귀가 관찰되고 있다.   하지만 이제 또 다른 과제를 마주하고 있는데, 바로 사상 최저인 15~24세 인구비율이다. 베이비붐 세대 덕분에 1983년 16.7%의 정점을 찍었던 15~24세 인구비율은 현재 10% 수준에 불과하다. 노동력이 무엇보다 절실한 상황이다.   국가의 역할과 의무를 바라보는 동서독 국민 사이의 시각 차이도 여전히 존재한다. 하지만 분명한 사실은 기적 같이 이루어낸 통일로 동독의 생활 수준은 향상되었고, 동독인들이 갈망하던 자유도 이젠 당연한 권리가 되었다.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의 건국을 기념하는 개천절. 남과 북으로 나뉜다는 상상조차 할 필요 없었던 신화. 세월이 흐를수록 쌓이는 이질감 속에 멀어지는 남북관계를 보며 경제적·사회적 통합을 위해 뚜벅뚜벅 전진하는 독일이 부러운 것은 어쩔 수 없다. 안착히 / 한국 글로벌협력팀장글로벌 아이 통일 동독과 서독 동독지역 젊은이들 동서독 국민

2023-10-03

재미있어야 뜨는 세상!

 사람이 죽는 이유는 심심해서 죽는다고 합니다! 심심해 죽겠다고 합니다. 인생이 재미없다고 상담실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상담실을 찾아오는 그들에게 “열심히만 살아 오셔서 그렇습니다!“라고 대답해 준다고 합니다. 돈 못 버는 남편은 용서할 수 있어도 재미없는 남편은 용서할 수 없다!’ 라는 말이 유머가 되는 세상입니다! 동독이 망한 이유는 재미없어서 라고 합니다. 동독 사람들이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려면 통일 후 그들이 제일 먼저 한 일을 살펴보면 됩니다. 장벽 붕괴 1년 후(1990년) 동독과 서독은 법과 제도적으로 하나의 나라가 되었습니다. 이후 동독 사람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서독 자동차를 구입했습니다. 동독에도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가 있었습니다. ‘트라반트’ 라는 자동차입니다. 애칭은 ‘트라비’ 이었습니다. 1957년에 개발된 이 자동차는 당시로서는 획기적인 기술로 개발된 차였습니다. 시속 120km를 달리는 2기통 차였습니다. 연비가 좋았습니다. 강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차체 역시 세계적인 화젯거리였습니다. 그러나 거기까지였습니다. 동독 공산당은 더 이상 빠른 차는 자본주의의 사치라고 했습니다. 사회주의적 인간에게 더 예쁜 차는 필요 없다고 했습니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질 때까지, ‘트라비’의 디자인은 한 번도 바뀌지 않았습니다. 더 빠른 속도를 위한 기술개발도 없었습니다. 그 사이, 서독은 매년 새로운 차를 만들어냈습니다. 그 차들은 시속 300km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동독 한가운데를 관통하는 아우토반에서 바람처럼 달리는 서독의 차들을 동독 주민들은 그저 넋을 놓고 바라볼 따름이었습니다. 통일이 되자 그들은 서독의 차를 구입했습니다.       사회주의가 몰락한 이유는 이렇게 단순합니다. 더 빠른 자동차를 만들어내지 못해 사회주의가 망했다고 단순화 시켜서 말했지만 정확한 진단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재미와 행복이라는 21세기의 시대정신을 과소평가했기 때문입니다. ‘재미’ 또는 '논다'라는 말은 사전적인 의미로 쓰이기보다는 부정적인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심지어 비웃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얼씨구!’ 또는 ‘놀고 있네!’ 라는 말은 비웃는 말이 되어버렸습니다.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온 시대는 근면, 성실이라는 단어가 좋은 의미였습니다. 나아가 절약, 검소, 저축 이라는 단어도 좋은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반면에 일하지 않고 노는 사람은 건달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일과 여가를 이렇게 비유하였습니다. “우리의 삶은 일과 여가로 나눠진다. 전쟁 같은 삶 속에서 찰나의 ‘평화’인 휴식을 얻으려 고군분투하며 살아간다. 전쟁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고 평화를 위한 도구여야 하듯이 ‘일’도 ‘여가’를 위한 수단이어야 한다.” 인간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여가가 목적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말 '여가'는 영어로 '레저'로 번역됩니다. 레저는 생계를 위한 필요성이나 의무 없이 스스로 만족을 얻기 위한 자유로운 활동으로서 그 자체가 목적입니다. 수면과 식사 등에 소요되는 생리적 필수시간과 노동시간을 사회적 구속시간이라 할 때, 나머지 시간이 자유시간 즉 여가를 말하는 것인데 이 여가시간이 진짜의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미없는 일을 억지로 하는 것은 위선이요 기만이라고 생각합니다. 재미없는 일을 억지로 시키는 것은 죄악입니다. 재미있게 사는 것이 인생의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천국은 재미있는(기쁜) 곳이라고 믿습니다. 남을 재미있게 만드는 것만큼 가치 있는 선행도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한양 대를 퇴임 한 손대현 명예교수는 시 문구를 인용해 “지루한 세상에 불타는 구두를 던져라”고 말했습니다. 그에게 ‘불타는 구두’는 바로 ‘관광’이었습니다. 그는 현대사회의 가장 심각한 문제는 고요함을 모르는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느리게 그리고 행복하게 사는 것이 인간의 고향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35년 동안 연구했던 ‘재미 학’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나는 기쁘게 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입니다.       농경사회는 배고파서 못 살겠고, 산업화시대는 힘들어서 못살겠다고 하더니 정보화시대가 되자 바빠서 못 살겠다며 합니다. 행복해야 할 선진국은 느림과 행복이 있는 나라라고 봅니다.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교육은 가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스어로 ‘Schole(스콜레)’란 ‘한가함’, ‘조용하고 평화로운 자유시간’, ‘여가’를 뜻합니다. 한가한 상태의 자유로움은 학문을 위한 탐구, 자아성찰, 토론으로 이어져 오늘날 학교(School)의 어원이 되었습니다. 재미있게 살려면 일상을 바꾸어 보는 것입니다. 첫째로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입니다. 자원봉사를 하든지 동호회에 가입해보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새로운 장소를 찾아 나서는 것입니다. 여행을 해보는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는 것입니다. 공부를 한다든지 뭔가를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목회칼럼에콰도르 임동섭 동독과 서독 서독 자동차 동독 공산당

2023-0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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